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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오늘은 타이어 교체시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타이어 교체에 크게 관심이 없으십니다. 타이어에 구멍이 나지 않는 이상 운전에는 이상이 없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생각은 굉장히 위험한 생각일 수 있습니다. 금전적인 문제 또는 단순 귀찮아서 타이어 교체시기를 모르는 상태로 운전을 하는 것은 정말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부디 이 글을 읽어 보시고 제공되는 주행거리와 주행 시간에 따른 타이어 교체시기를 잘 숙지하시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 분이 계시다면 꼭 교체하셔서 안전 운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주행거리와 타이어 수명 알아보기

     

    대부분의 타이어 제조업체는 타이어 교체시기를  40,000km 에서 80,000km 사이로 권장 합니다. 하지만 이는 주행 환경, 운전 습관, 타이어의 종류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성능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보다 수명이 짧을 수 있으며, 도로 상태가 나쁜 지역에서 주행하는 경우 타이어가 더 빨리 마모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 브랜드가 고민이시라면? 타이어 브랜드별 특징 조회하기

     

    즉 40,000km를 타이어 교체 없이 운행 하셨다면 한번쯤은 타이어 교체에 대해 생각해 보셔야 한다는 겁니다. 또한 운전 습관에 따라서 교체 시기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급 가속과 급제동은 타이어 마모 속도 역시 가속화시킵니다. 이러한 운전 습관이 있으신 분이라면 타이어를 더 자주 점검하고 필요에 따라 더 빨리 교체해야 합니다. 과속 주행 역시 타이어에 큰 부담을 줍니다. 고속 주행 시 타이어의 온도가 상승하며 이는 타이어의 고무 성분에 영향을 미쳐 더 빠르게 마모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주행 시간에 따른 타이어 교체 시기

    타이어는 오래되면 고무가 경화되어 균열이 생기거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제조일자를 확인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교체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주행 거리와 상관없이 말이죠.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하기

    타이어 측면에는 DOT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코드가 있습니다. 이 코드를 통해 타이어의 제조일자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DOT 코드는 "DOT XXXX XXXX 3519"과 같은 형식으로 표기되는데요. 여기서 마지막 네 자리 숫자가 타이어의 제조일자를 나타냅니다. 

     

    DOT 코드 해석 예시

    만약 마지막 네 자리가 3519일 경우, 2019년 35주차에 제조된 타이어를 의미합니다. 처음 두 자리는 주차를, 마지막 두 자리는 연도를 나타냅니다.

     

    타이어 연식 별 권장 교체 주기

    마지막으로 타이어를 교체하고 6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단 타이어 상태가 양호한 상태이며 정기적인 점검을 해준 경우라면 말이죠. 만약 6년 ~ 10년 정도 같은 타이어를 사용하셨다면 교체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10년 이상 동일한 타이어를 끼고 운행 중이시라면 반드시 교체해야 합니다. 오래된 타이어는 안전상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10년 동안 한번 도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으시고 비 오는 날 주행을 하시는 것은 차마 입에 담지 못할 만큼 위험한 행동입니다. 타이어의 고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화되며 이는 타이어의 유연성을 감소시켜 접지력과 제동력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타이어 표면에 미세한 균열이 생긴 경우 타이어의 구조적 강도가 약화되었을 것이며 주행 중 타이어 파열이라는 최악의 결과를 가져올 수 도 있습니다. 

     

    타이어 마모 상태 확인하기

     

     

    출처 : 넥센타이어 홈페이지
    출처 : 넥센타이어 홈페이지

     

    타이어 트레드는 타이어가 도로와 접촉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깊이가 줄어들면 안전성이 저하 됩니다. 100원 동전 테스트를 통해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모 부위별 문제 해결 방법 알아보기

     

    만약 타이어 중앙 부분이 과도하게 마모된 경우라면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높다는 신호 일 수 있습니다. 높은 공기압은 타이어의 중앙 부분만 도로와 접촉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타이어 측면이나 트레이드에 균열이나 찢긴 자국이 있다면 이는 타이어가 약해져 있다는 중요한 신호 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상은 타이어 파열의 위험을 증가시키니 혹시라도 이런 흔적을 발견하셨다면 즉시 전문 정비사에게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타이어 표면에 이상한 돌출부나 불규칙한 부분이 있다면 이는 내부 구조가 손상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즉시 타이어를 교체하여 안전한 운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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